김병기·신동진 공동의장 체제로 총력전…규제완화·선진화·정상화·기능조정 등 저지 목표

▲ 11월 2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에너지정책연대 창립대회’에서 김병기 에너지정책연대 공동의장이 연대원들 앞에서 창립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전력·에너지산업 노동자들의 연대로 에너지산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에너지 민주주의 실현 및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 설립된 ‘에너지정책연대’가 지난달 2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창립대회를 갖고 공식 활동에 돌입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정부가 에너지산업에 대해 일방적·단계적·점진적으로 규제완화·선진화·정상화·기능조정 등을 추진하고 있는 목적이 시장화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에너지산업의 공공성을 위한 총력전을 예고했다.

신동진 전력노동조합 위원장과 김병기 한수원노동조합 위원장을 맡은 에너지정책연대는 지난 6월 정부의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안이 발표된 후 8월부터 12개 에너지공기업 노조 대표 및 에너지연대회의 22개 노조가 정책연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날 출범에 이르게 됐다.

이날 김병기 공동의장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자본과 유착해 에너지정책을 독점하고 규제완화와 기능조정으로 끊임없이 에너지산업의 시장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에너지를 이용하는 국민과 에너지산업의 주체들은 철저히 배제됐다”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의장은 “에너지산업 노조는 사회의 에너지정책 수립에 적극 참여하고 국민의 에너지 기본권과 복지를 실현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상호 유기적인 연대와 사회적 연대를 모색하지 못한 지난 활동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에너지정책 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해 시민·사회·정치운동 진영과 정부를 포함한 광범위한 논의구조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에너지정책 대안 제시할 수 있는 역량 강화 ▲사회적 연대 강화 ▲에너지산업 공성 강화 ▲에너지 기능조정 포함 시장화 저지 등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동진 공동의장은 기념사에서 “에너지산업에 대한 시장화·사유화는 재벌에게 이익을 주고 국가와 국민에게 손실을 떠넘기는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에너지산업이 재벌이 아닌 국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에너지 공공성을 강화하는 공동의 목적을 향해 함께 뛰어가자”고 당부했다.

야권 성향의 정치인들도 이날 축사를 통해 에너지정책연대와 뜻을 같이 할 것이란 입장을 전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공공성이 중요한 에너지 문제야말로 시장화를 저지하고 정의와 민주주의가 숨 쉬는 인류의 자원이 돼야 한다”며 “에너지정책연대가 이제까지의 좁은 연대의 틀을 뛰어넘어 여러 차원의 문제의식을 모으고 또 힘을 정비하고 전문성을 벼려내면서 모두가 소망하는 에너지 공공성 확대를 향해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훈 의원(울산동구)은 “박근혜 정부의 끊임없는 에너지 부문 민영화 시도와 불법적인 성과연봉제도입 시도에 맞서 에너지 공공성을 지키려는 에너지정책연대의 노력”에 지지를 보낸다며 “에너지산업 공공성을 지켜 국민의 에너지 평등권과 생존권을 보호하는데 앞장선다면 어떤 편법적이고 우회적인 에너지 공공성 훼손 시도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