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칼둔 특사 접견…양국관계 깊은 유대 재확인
국민의당 “임종석 실장 의혹 해소 안돼” 국회 출석 요구

/사진출처=청와대

“앞으로는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 관계를 아크(Akh.형제)부대의 이름처럼 진정한 형제 국가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의 최측근인 칼둔 칼리파 알-무바락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지금까지 모하메드 왕세제님과 칼둔 청장님께서 한국과 UAE 관계를 이만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사 자격으로 전날 방한한 칼둔 청장은 모하메드 왕세제의 최측근으로, 문 대통령 접견에 앞서 이날 낮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오찬을 겸한 회동을 갖고 양국 간 실질 협력을 보다 포괄적·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을 환영한다. 제가 2018년에 발표하는 첫 해외 손님”이라며 “우리 임종석 특사가 UAE를 방문했고, 청장님께서 UAE 특사로 2018년도 첫 손님으로 한국을 방문했기에 양국 관계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좋은 대화를 나누고 오셨다고 하니까 임 실장 얘기는 바로 제 뜻으로 받아들이면 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방한하시기 위해 아주 중요한 축구 경기를 놓쳤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런 만큼 한국 방문이 아주 보람 있는 방문이 되길 바란다”며 “한국 국민들도 축구를 잘 알고 있고, 한국 축구 선수 가운데 유럽에서 뛰거나 영국 프로리그에 진출해 입단하는 것을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칼둔 청장은 “이렇게 진심으로 환영해 주시고 환대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제가 마치 제2의 고향에 와 있는 느낌이 든다”고 사의를 표했다.

칼둔 청장은 “우선 저희 왕세제님의 진심어린 안부 인사를 전하고자 한다”며 “현재 모하메드 왕세제께서는 대통령님이 UAE로 방문하길 진심으로 희망하고 있고, 모든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한 오늘 대통령님뿐만 아니라 한국 전체에 매우 중요한 업무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시간을 내서 저를 만나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렇게 대통령님께서 특별히 시간을 내주신 것이야말로 양국 간의 관계가 얼마나 돈독하고 깊은 유대를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일 1박 2일의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찾은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은 무함마드 왕세자의 최측근이며, 에미리트원자력공사(ENEC)의 의장으로 지난해 12월 임종석 비서실장이 특사 자격으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예방했을 당시 배석한 인물이다.

한편 이날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격상시키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하지만 원전계약을 둘러싼 많은 논란 등 모든 의혹들이 완전하게 해소 됐다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현 정부 또한 현재의 논란에 대하여 국익·외교문제라는 두리뭉실한 해명만을 내놓을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명확한 해명을 내놓는 것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라며 “군사협정을 체결했다고 지목되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당사자들 또한 더 이상 숨어있지 말고 떳떳하게 나와 모든 사실관계를 설명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임종석 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UAE 방문과 칼툰 칼리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방한에 대해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9년 12월 27일 한국전력 컨소시엄은 아랍에미리트(UAE)로부터 초대형 원전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 사업은 원자력발전소 4기(5600MW) 규모로 이 중 최초호기를 올해 연말께 준공할 예정이며, 매년 1호기씩 준공될 예정이다.

또 1400MW급 신형경수로 APR1400 원전인 신고리 3ㆍ4호기 및 신울진 1ㆍ2호기와 같은 모델이며 설계ㆍ구매ㆍ시공은 물론 준공 후 운영지원, 연료공급을 포함하는 초대형 원전 프로젝트로서 총 계약금액이 약 200억 달러에 달하는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이다.

특히 한전은 향후 60년간 4기를 운영에 따른 매출규모는 494억 달러로, 한화로 약 54조원이며, 안정적인 매출규모은 UAE원전 건설사업 수주금액인 약 186억 달러(한화 21조원)을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서 자동차 228만대, 휴대폰 약 5200만대의 수출과 비슷한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UAE 바라카원전(BNPP) 건설 프로젝트 시공은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전과 에미리트원자력공사는 UAE원전 공동운영사업자로서 한전은 9억 달러(한화 약 9900억원)을 출자해 사업법인의 일정 지분을 확보했다. 또 한수원은 ENEC과 운영지원계약(OSSA, Operating Support Services Agreement, 준공 후 운영지원계약)과 향후 정비지원 계약 등에 따라 연간 최대 10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해외신규 고용 고용창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