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압 GIS·HVDC 등 전력시스템 전담…중국 전력분야 R&D 포트폴리오 완성

북경연구소 개소식에 참석한 구자윤 부회장(가운데)을 비롯한 LS산전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LS산전이 지난해 상해연구소 설립에 이어 북경연구소를 추가로 설립하며 중국 현지 R&D 분야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했다.

LS산전은 8일, LS 북경지사에서 구자균 부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경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 북경연구소는 초고압 GIS(가스절연개폐기)와 HVDC(초고압직류송전) 분야를 중심으로 한 전력시스템 연구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북경연구소는 우선적으로 550kV GIS 기술을 개발한 이후 중국향으로 업그레이드된 126kV/252kV GIS 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지 우수한 연구원을 직접 채용해 이들을 중심으로 연구소를 운영하는 동시에 현지 대학이나 연구기관,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과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안양연구소를 비롯한 한국 R&D 센터와 협업체제를 구축, 중국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LS산전 관계자는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는 중국의 전력 수요에 따라 GIS 설비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HVDC 역시 장거리 송전에 유리한 방식으로, 타겟 시장인 중국은 물론 국토가 넓은 유럽국가에서 수요가 늘어나 선도적 대응 차원에서 GIS와 HVDC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초고압 연구소를 설립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상해연구소가 전력기기를, 북경연구소가 전력시스템 중심의 R&D를 추진해 중국 내 전력 분야 R&D 포트폴리오를 완성한 것”이라며 “생산과 판매뿐만 아니라 R&D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철저히 현지화 된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라고 덧붙였다.

LS산전은 이로써 중국에서 전력 기기와 시스템 모두를 아우르는 연구소를 보유한 유일한 외자 기업이 됐다. 현재 글로벌 기업인 ABB와 지멘스도 핵심 R&D는 모법인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중국기업 중에서도 ‘정태집단’만이 저압부터 초고압 시스템까지를 망라해 현지 개발을 하고 있다.

한편 LS산전은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각 사업부문에 소속돼 있던 영업, 생산, 연구기능을 하나의 회사개념에서 통합하는 중국지역본부를 신설, 올해부터 중국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경, 상해연구소의 R&D 포트폴리오와 함께 지난 4월 설립한 LS 호개전기와 기존 대련 및 무석법인으로 이어지는 생산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함으로써 2009년 기준 9,150만 달러 수준인 중국 매출을 2015년 총 11억7,200만 달러(한화 약 1조4,400억원)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