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 협의회’ 출범
57개 대학 200여명 참여…8차 전력계획 수정 촉구

전국 57개 대학 200여명의 교수들이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촉구하기 위한 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첫 일정으로 지난 23일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전력수급기본정책 방향 :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개정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한 창립기념 토론회를 열어 전력수급계획 수정을 촉구했다.

한국원자력학회 회장을 역임한 성풍현 카이스트 교수는 “국가백년대계가 돼야 할 에너지정책이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바뀌어 경제 주체들이 큰 혼란을 겪음은 물론 경제적 비효율성과 국부 낭비, 환경파괴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지켜만 볼 수는 없었다”며 에교협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촉구하기 위한 협의회’ 설립 목적은 화석에너지,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전반에 걸쳐 국가 에너지 정책의 합리적인 수립을 추구하고 정부 정책이 불합리하게 수립되거나 추진될 경우 문제를 제기하고 합당한 대안 제시에 있다.

에교협에는 성풍현 카이스트 교수를 비롯해 전 대한화학회 회장이자 현 대한화학회 탄소연구원 원장인 이덕환 서강대학교 교수, 전 매일경제신문 논설위원인 온기운 숭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등 3인이 공동대표에 이름을 올렸다.

또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인 손양훈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장인 주한규 교수, 전 검사 출신 정승윤 부산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각각 경제사회위원회, 기술정책위원회, 법사행정위원회 등 분과별 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게 된다.

에교협은 앞으로 제3차 에너지 기본 계획 수립과 관련해 적정 에너지 믹스 도출 시도, 에너지 수요 전망 검토, 국제 에너지 시장 전망 검토 등의 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에너지 정책 차원의 검토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실현성을 검토하고 농촌태양광 사업 장단점 분석 및 효과성 제고 방안은 도출하는 한편 탈원전·탈석탄·LNG 확대 정책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언도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