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읍 주민, 반대 집회 갖고 설명회ㆍ공청회 요구

“주변지역 주민이 동의하지 않고 주민의 안전성을 무시한 수출형 신형 연구로 건설을 강력하게 반대한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 소재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에 건설 예정이던 ‘수출형 신형 원자로 사업’이 4년째 표류 중인 가운데, 지역주민들이 건설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지난 25일 장안읍발전위원회는 서울시 광화문 소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방사선 동위원소 생산을 위한 수출형 신형 연구로 건설과 관련해 정확한 시설개요, 경주·포항지진 이후 내진성능 보강과 안전대책,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등에 관한 설명회, 공청회 등 일체의 행위를 무시한 채 수출형 신형 연구로 사업이 행정 편의적으로 일방 진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위원회는 “지금까지 고리원전의 건설·운영과정에서 수많은 사건사고로 고통받아온 주변지역 주민들을 외면하고 또 다시 일방적인 고통을 강요하는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주변지역 주민의 안전 보장을 위한 설명회와 공청회 개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기장군과 부산시, 정부가 방사선 시설물로 인해 고통 받을 주변지역 주민의 안전과 삶은 외면한 채 방사선 동위원소 생산에 따른 세수에만 혈안이 돼있다”며 “주변지역 주민의 안전과 삶이 최우선 되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장군은 장안읍 일원 147만8000㎡ 부지에 오는 2020년까지 ▲수출용 신형 연구로 ▲중입자치료센터 ▲방사성 동위원소 융합연구기반 시설 ▲파워반도체 연구기반 시설 등 구축을 목표로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암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를 대량 생산하고 중성자를 이용한 반도체 생산, 비파괴 검사 등에 활용되는 소형 연구 설비이다.

2012년 4월 사업에 착수한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 및 실증사업(가칭 기장로)’ 프로젝트는 지난해까지 총사업비 2900억원을 투입해 20메가와트(MWt)급 연구용 원자로 1기와 동위원소 생산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특히 사업 주체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체 사업을 총괄하면서 국비를, 부산시와 기장군은 각각 200억 원씩을 분담해서 사업부지 매입 및 도로ㆍ용수ㆍ전력망 구축을 포함하는 부지정비를 수행한다.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신형 연구로 개발ㆍ제작ㆍ설치를 수행하는데, 2014년 1월 ‘수출용신형연구로실증사업단’을 신설해 건설 인허가 및 사업수행 입찰 등을 건설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다.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그동안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소비량을 100% 자력으로 공급하여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수출도 기대해 볼 수 있어 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150여명의 고급연구원 유치 등 막대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특히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원자력발전소와는 애초부터 건설의 목적과 규모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 받았다. 열출력은 발전용의 0.3%이며, 내진설계도 APR1400 원자로와 같은 0.3g(g:중력가속도, 지진규모 7.0)로 채택됐다. 또 건설부지 역시 고리원전보다 8배 이상 높은 해발 80m의 고지대로 지정해 지진해일 피해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 사업이 2016년 발생한 경주지진의 여파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가 강화돼 현재까지 건설허가가 지연되고 있어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과 맞물려 사업자체가 백지화 될 위기에 처한 게 아니냐는 업계의 우려가 높았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