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원전기자재 개발 및 수출 지원책

지난해 말 UAE 원전 수주는 한국 원전 수출 사상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다.

정부는 지난 4월 원전수출 전략물자 관리 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 전략물자 현황파악 및 해당여부 확인을 위해 정부-지원기관-산업계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전략물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추진중이다. 이 같은 원전 수출산업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소기업의 원전기자재 개발 및 수출의 지원책 없이는 이루어 낼 수 없다.

우리나라 원전역사와 함께해 온 현대건설․대우건설 등은 물론 원전사업에 뒤늦게 뛰어든 두산중공업, 대림산업, 삼성물산, GS건설, SK건설 등도 괄목할 만큼 시공 능력을 키워가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다.

향후 20년간 전 세계에서 약 400여기의 신규 원전건설에 있어 정부의 ‘원전 수출산업화 전략’에 부응토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프랑스, 일본, 미국 등과 계속되는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 분명하다.

한전․한수원이 UAE 원전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사회공헌활동과 대․중기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보다 확실한 지원책 마련도 짚어봐야 할 문제다.

원전사업, 설계, 제작, 시공, 시운전 등을 효율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원전전문인력확보, 한국형 기술자립의 조기완료, 원활한 원전수출을 위한 기자재 수출 역량강화도 필요하다.

이와 관련 원전건설과 운영을 통해 완벽하게 구축한 품질보증체계를 바탕으로 풍부한 건설경험과 우수한 운영실적, 완벽한 원전 인프라구축, 월등한 가격경쟁력, 탁월한 사업수행능력의 밑바탕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한 자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학계 한 관계자는 “한전․한수원이 원자력 분야에 대해서는 독점적 지위에 있는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특화된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급변하는 원자력산업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처 필요하며 원자력발전 신기술에 대해서 인증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방향을 제공해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싶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보다는 질적으로 중소기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학계 관계자는 “단순히 중기제품을 많이 사는 것 보다는 질적으로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중소업체도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분야가 있는 만큼 고객관계관리(CRM)등을 도입해 협력업체에 대한 고객 분석도 고려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플랫폼서비스 전략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도 나왔다.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간 경쟁이 아니고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체인 간의 경쟁으로 마음을 열고 실질적인 공급 체인 운영권을 한전․한수원이 가지지 않고 협력업체가 가진다면 중장기적으로 협력업체 참여를 이끌어 내고 한전․한수원의 노력을 줄이고 그 부분을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급 체인에 참여하는 업체는 한전․한수원의 높은 신뢰도를 받게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공공기관 중소기업 제품 구매 공공구매 관리자를 지정하게 되어 있으나 구매업무 담당자가 자주 이동하는 경우 중소기업 제품 구매가 잘 안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업무 담당자의 지속성을 강조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KEPIC/ASME 상호 인증 될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정이하 금액을 기준해 최저가 낙찰제의 개선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에 대한 품질 또는 기술지원 멘토도 활성화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수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대기업의 일방적 지원이 아닌 중소기업의 자발적 기술혁신 노력과 원천기술 확보노력을 통한 상호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형 상생협력만이 21세기 무한경쟁시대의 경쟁력의 원천”이라며 대-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전 업계 관계자는 “국제 자격인증을 국내에서 가능한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 부분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ASME 자격 업체가 KEPIC 인증이 없어서 국내 납품을 못하는 실정에서 이러한 부분을 여론화해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며 “산․학․연 합동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