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으로 '원전 재가동' 주장 사실무근…전력수급 "관리 가능한 예비력 수준"

지난 25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최근 전력수급 상황 및 향후 대응방향」 과 관련해 출입기자단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출처=산업통상자원부

“현재와 같은 폭염이 지속될 경우 여름철 피크는 대부분의 기업이 조업에 복귀하는 8월 둘째주로 예상되지만 최소 100만kW 규모의 추가 공급능력이 확충돼 피크 시에도 전력 수급관리는 큰 문제가 없을 전망입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근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급 상황과 앞으로의 대응 방안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폭염으로 원전을 재가동하거나 정비기간을 늦추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25일 백 장관은 “당초 기상청 예보와 달리 극심한 폭염이 지속되면서 정확한 전력수요 예측에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오늘 전망된 630kW 예비력은 표준화력발전 13기 분량이고, 전력난이 매우 심각했던 2012년 여름 예비력 279만kW의 2배 이상 수준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한 예비력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또 “내일까지는 비슷한 전력수급 상황이 지속되다가 휴가가 본격 시작되는 금요일부터 다소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원전 가동 상황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힌 백 장관은 “이번 폭염으로 원전을 재가동하거나 정비 기간을 늦추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원전을 포함한 모든 발전소의 정비 일정은 이미 지난 4월 확정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전환 정책이 현재의 전력수급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한 백 장관은 “에너지전환 정책은 60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이번 여름 전력수급계획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백 장관은 “재난 수준의 폭염이지만 국민 여러분이 전기 사용에 불안함과 불편함이 없도록 정부와 한전, 발전사 모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백 장관의 담화문 발표에도 “탈원전을 선언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부터 원전 가동은 급격히 줄고 원전 이용률은 급락했다”면서 “까다로운 허가 규정에 정비일수는 늘고, 가동 중단이 장기화 되면서 이용률은 하락할 수 밖에 없음. 원전 경제성이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보도한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산업부가 다시 해명에 나섰다.

26일 산업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원전 이용률이 감소한 원인은 예방정비 과정에서 발견된 안전과 관련된 문제점을 바로잡는 과정에서 일부 원전이 일시적으로 가동 중지되었기 때문이며,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또 산업부는 “원전의 안전 점검이 확대된 이유는 격납건물 철판부식, 콘크리트내 이물질 혼입 등 과거로부터 누적된 안전관리상의 잘못을 바로 잡고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원안위에서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시행한 조치”라면서 “한수원은 향후 계획예방정비 일정을 고려할 때 하반기 원전 이용률은 77.3%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