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계통 신뢰도 전문가 워크숍'…에너지전환 계통현안 공유
상태바
'전력계통 신뢰도 전문가 워크숍'…에너지전환 계통현안 공유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8.12.0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른 계통현안 공유 및 개선을 위한 ‘제10차 전력계통 신뢰도 전문가 워크숍’을 산업계·학계 관계자 및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곤지암 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재생에너지 및 신송전설비 도입기의 현안과 과제’라는 대주제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첫째 날 ▲정밀도 향상을 위한 동기기 모델정수 검증관리 방안 ▲KEPCO Grid-ESS 추진전략 ▲재생에너지 계통운영을 위한 고시 및 시장규칙 개정내용 ▲2018년 전력계통 현안과 대응방안 ▲동·서해안 발전제약 해소 방안 ▲신송전설비 도입에 따른 전력계통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등 전력계통 현안에 대한 주제 발표와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둘째 날에는 에너지전환을 위한 전력수급계획 주요 검토 사항 및 개선방향에 대한 옥기열 전력거래소 팀장의 주제발표 이후 전문가 패널 5인의 토의시간이 이어졌다. 패널토의에서는 신재생 위치정보에 기반한 발·송전 통합계획의 필요성과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조강욱 전력거래소 시장계통개발처장은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 및 신송전설비 안정운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통운영기법의 선진화를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워크숍과 같은 소통의 장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과제의 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