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산업학과 T/O 줄여 에너지정책학과 신설 15명 선발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KEPCO International Nuclear Graduate Schoolㆍ총장 안남성)의 8기 새내기가 첫 걸음을 내딛었다. 그러나 ‘글로벌 원전 사관학교’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은 ‘도둑입학식’을 치룬 것에 대해 원자력계 안팎의 시선이 따갑다.

지난 2월 28일 KINGS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신암리 캠퍼스 대강당에서 안남성 총장, 정근모 KAIST 석좌교수, 정용석 한국수력원자력 인사처장 및 8기 신입생과 재학생, 교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학년도 입학식’이 조용히 거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 배경에 대해 원자력산업계는 “KINGS가 설립취지를 저버리고 ‘에너지정책학과’를 개설한 것에 대한 지적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평가했다.

‘2019학년도 신입생’은 한국수력원자력을 포함한 한국전력,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등 5대 원전 공기업을 비롯해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국내 전력산업체 종사자 23명과 원전 도입예정 또는 계획 중인 15개국 26명(▲UAE 1명 ▲케냐 6명 ▲이집트 3명 ▲브라질 2명 ▲나이지리아 4명 ▲폴란드 1명 ▲루마니아 1명 ▲말레이시아 1명 ▲카자흐스탄 1명 ▲요르단 1명 ▲가나 1명 ▲몽골 1명 ▲인도네시아 1명 ▲우간다 1명 ▲탄자니아 1명) 등 총 49명의 신입생이 최종 합격했다.

KINGS 관계자는 “엄격한 입학사정을 거친 8기 입학생의 경우 기존의 원자력산업학과(Department of NPP Engineering) 평균 정원(60명 내외)을 줄여 에너지정책·공학학과(Department of Energy Policy&Engineering) 첫 입학생 15명(국내 10명, 해외 5명)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에너지정책·공학학과 첫 입학생은 에너지전환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인력으로 물론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에너지신사업 성장 동력 확보, 해외진출 및 수출사업 지원 등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권의 코드인사로 KINGS 이사회 이사장으로서 의결권을 갖고 있는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과 자칭 ‘신재생에너지 전도사’인 안남성 총장은 “KINGS는 원자력 분야에 한정돼서는 자생력이 부족하다. 다양한 시각으로 종합에너지 분야로의 변화를 고려하자”며 에너지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결국엔 기존 원전산업과의 TO(table of organization)를 빼내 15명의 ‘에너지정책학과’ 입학생을 뽑은 것이다.

이에 원자력산업계는 “당초 설립 목적과 교육이념에 맞지 않는 것은 물론 원자력산업계가 출자한 비용으로 인재육성을 핑계로 재생에너지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서 “KINGS는 본연의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원자력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KINGS는 원전의 안전한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실무형 지도자급(리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등 5대 원전 공기업의 공동출연으로 2011년 9월에 설립됐다. 2012년 3월 첫 신입생이 입학한 이후 지난 1월까지 6번의 졸업을 통해 약 28개국 320명을 배출하며, 국내ㆍ외 원자력 및 전력분야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한편 이날 입학식에서 안남성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작지만 강한 名品대학’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KINGS의 구성원이 된 것을 축하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으로 전 에너지산업 및 교육 분야에 전례 없는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는 이 시대에 KIGNS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잘 적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안 총장은 “올해부터 신설된 에너지정책학과에서는 디지털경제에서 요구하는 엔지니어링과 사회과학을 융합시킨 교육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므로 급변하는 에너지산업계의 트렌드를 이해하며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창의력을 발휘해 현업에 복귀했을 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