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억원 투입…도내 원전관련 기업 '해체시장' 주도적 역할 기대

5일 경상남도는 원전해체 시장의 주도적 역할과 선점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원전해체 기술개발 지원사업에 3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남도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위축된 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창원ㆍ김해 등 도내 원자력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향후 원전해체 시장 본격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산업계에 따르면 국내 원전은 25기(가동 23기, 영구정지 및 조기폐쇄 2기)이며, 2017년 6월 국내 최초로 영구정지에 돌입한 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오는 2030년까지 12기가 해체대상이며, 원전 1기당 해체비용은 평균 7500억 원 정도, 이들을 모두 해체하는 비용은 10조원 이상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세계 원전은 34개국 672기(가동 453기, 영구정지 169기)이며, 이중 19기는 해체완료됐다. 1960년부터 1980년대까지 건설된 원전의 사용 가능 기한이 임박하면서 2020년대 이후 해체 대상 원전이 급증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세계 원전해체산업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72조원에 달 할 것으로 추정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상업용 원전해체 경험은 미국, 독일, 일본 3개국이 갖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원전해체 기술은 선진국 대비 80%정도의 수준이며, 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독자적인 상업용 원전해체 기술에 대한 경험을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남도내에는 국내 최고의 원자력 주기기 생산업체인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원자력 성능검증 연구기관인 재료연구소(KIMS), 한국산업기술연구소(KTL)가 있으며, 그 외에도 제염ㆍ해체, 폐기물처리 등 관련기술 보유 기업과 원전관련 기업 353개사가 집적화돼 있다.

이에 도는 지난해는 도내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제염시스템 개발, 콘크리트 폐기물 가열분쇄 처리 장치 등 원전해체 관련 기술개발 및 이전 등에 지원한바 있다. 올해는 기존 원전기술 개발과 이전 지원에 이어 원전 해외마케팅ㆍ전시회 참가 지원과 원전해체 산학연 교류회를 구성ㆍ운영을 추가해 원전해체 산업의 활성화를 꽤 할 계획이다.

천성봉 경상남도 산업혁신국장은 “도내 원전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로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원전해체 시장 선점을 위해 도내 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원전해체에 따른 직접적 경제효과 외에 기계, 로봇, 폐기물처리 등 전후방 산업과 기술 발전도 기대된다”며 도내 원전관련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원전해체 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은 도내 소재하는 제염ㆍ해체ㆍ절단ㆍ폐기물관리ㆍ수송 등 원전해체관련 중소ㆍ중견기업이며, 이달 중으로 경남테크노파크 홈페이지(www.gntp.or.kr)를 통해서 공고 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일 원전 해체 사업에 진출코자 하는 업체들을 위해 고리 1호기 해체 공정 정보를 오는 12월까지 공개하고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 수립 시 해체 전문기업 확인·추천 제도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또 또 고리 1호기 해체 관련 미확보 필수 상용화기술 58개중 13개를 자립화하고 산업계 수요에 기반한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도 개발한다. 해체위험도 분석, 실시간 방사능 현장 측정 등 6개 기술을 추가 확보하고 4월까지 국내 원전해체산업 실태조사도 추진한다. 아울러 동남권원전해체연구소 입지선정 및 설립방안도 상반기 중에 확정짓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