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부지 내 발전용량 증설ㆍ수소충전설비 추진 않기로 합의주민 참여 안전위원회 구성…방음벽 설치와 녹지조성도 마련

지난 18일 열린 ‘동구 수소연료전지 민·관합의서 최종 합의 서명식’을 마친 이후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 김효진 비대위 집행위원장,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 박남춘 인천시장, 허인환 동구청장,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이사(사진 왼쪽)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청

지난 1년여에 걸쳐 주민들과 사업자간 지속된 갈등으로 실마리를 찾지 못했던 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시, 동구청, 비상대책위원회, 인천연료전지로 구성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한 4자 민관협의체’는 지난 18일 회의를 열어 사업 추진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내며 '갈등의 골'에 마침표가 찍었다.

인천시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 제안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인천시 동구 염전로 45(두산인프라코어 부지)에 39.6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다. 같은 해 8월 산업부 발전사업 허가에 이어 12월 동구청의 건축 허가까지 취득하며,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으나 안전성과 환경 문제를 우려한 지역 주민들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해 중단됐었다.

4자 민관협의체는 이번 합의로 2021년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 동구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의체가 발표한 합의서에 따르면 주민수용과 관련,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현 발전소 사업부지 내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또 안전성과 환경성을 높이기 위해 9~11m의 방음벽을 설치하며, 시설 부지 내에 수목을 식재해 녹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 과반수 이상 참여하는 민관 안전·환경위원회도 구성한다. 이 위원회는 발전소 건설과 운영 전 과정을 감시하고 환경조사를 통해 발전소로 인한 환경 피해가 발생할 경우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보완 및 행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인천시와 동구청은 주민 의견을 수렴, 녹지 공간 부족문제와 대기환경 개선을 계획도 마련키로 했다.

주민 지원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 인천연료전지는 10억4000만원의 ‘인천지역발전기금’을 조성해 연료전지 준공 직후 2억원, 준공 후 3년간 매년 2억8000만원씩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주민펀드를 대신해 동구 관내 교육발전을 위한 기금도 마련한다.

인천시, 동구청, 비대위, 인천연료전지는 합의 사항의 이행 점검 및 논의를 위해 민관 안전·환경위원회 구성 전까지는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사업에서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미흡했다는 점에 유감을 표한다”며 “사업 추진에 있어 주민들이 우려하는 안전, 환경과 관련된 부분은 합의된 내용과 같이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이어 “정부의 국정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이번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당면한 시정 현안들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