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자가격리中…27일까지 방역작업 실시, 全직원 재택근무
원전 운영 미치는 영향 없지만 “MCR 등 대체근무자 투입가능”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와 월성원자력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안정적인 원자력발전소를 운영에 영향이 미칠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다.

26일 경주시와 한수원은 장항리 소재 본사 근무자(32세, 여) 1명과 양남면 소재 월성원자력본부 청경직원(27세, 남)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 두 직원은 모두 자가격리 중이며, 병원으로 이송될 예정이다. 이들의 감염경로를 파악 중이다. 

경주시는 브리핑을 통해 이들의 동선을 공개했는데, 월성본부 근무자 A(27세, 남)는 지난 14일 대구 동성로에서 친구와 만났고, 15~17일 직장에서 근무했으며, 18일 경주 한 개인의원에 들렀다. 또 지난 19~21일 야간근무를 했고, 22일 경주 한 병원과 23일 경주 시내 한 술집에 들렀다. 24일 경주시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은 뒤 집에 머물다가 25일 오후 11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접촉자는 부모 2명이며, 추가 접촉자는 파악 중이다.

한수원 본사 근무자 B(32세, 여)는 지난 23일 집에 머물렀고, 24일 직장에서 근무하다가 퇴근 후 경주 약국과 의원을 방문했다. 또 25일 부산으로 이동해 해운대백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이날 오후 11시 확진자로 분류됐다. 접촉자는 남편 1명이며, 추가 접촉자는 동선을 따라 파악중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A는 월성원자력본부 입구 출입관리소 근무자로, 발전소 내 출입하지는 않았다”면서 “다만 함께 근무했거나 동선이 겹치는 직원 60여명 모두를 자가격리(14일) 조치했고, 출입관리소를 폐쇄한 뒤 방역이 진행 중이며, 별도 공간을 마련해 출입관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수원은 B가 근무한 부서인 본사 8층(재무처)을 폐쇄한데 이어 B와 접촉한 직원 100여명을 자가격리(14일) 조치됐다. 그러나 B가 24일 근무 당시 본사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했기 때문에 직원들의 감염 노출 가능성도 있어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한수원은 26일 오후부터 27일까지 본사 건물에 대한 방역작업을 위해 일부 필수 요원을 제외한 본사 전(全) 직원(약 1000여명)은 재택근무를 실시한다.

한수원 관계자는 “필수 요원은 사전에 자체방역을 마친 원전종합상황실에서 24시간 특별근무를 하게 되는데, 실질적으로 36시간 동안 상황실을 제외한 본사 전체가 폐쇄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수원은 “이번 확진자 발생이 원전 안전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다”면서 “발전소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수원은 본사 및 전 사업소에 열감지화상 카메라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사무실 소독 및 손소독제 비치, 점심시간 시차 운영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모든 종사자들은 원자력발전소 주제어실(MCR) 출입 전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세정, 체온 측정을 의무화했으며, 체온이 37.5℃ 이상이면 주제어실 출입을 금지하고 비상의료지원센터(REMC)에 의뢰해 증상 및 해외방문(중국 등)과 접촉력 등에 따라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의심환자 발생 시에는 근무조에서 제외하고 질병관리센터에 신고해 보건당국 지시에 따라 검사 및 자가격리, 필요시 의심환자와 접촉한 인력에 대해서도 대체근무자를 투입할 계획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과 같이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인력이 근무한 발전부는 전원 자가격리 및 교육조를 근무에 투입, 주제어실 소독 등 비상 운영방안에 따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수원 직원의 확진판정 소식을 접한 이헌석 정의당 비례대표 경선후보(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력, 가스, 열, 석유 등 국가 에너지시설에 대한 안전조치 강화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을 넘은 상황에서 26일은 한수원 직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부산에서 출퇴근하는 한국전력 남해지사 직원도 코로나19 확진을 받음에 따라 남해지사가 임시 폐쇄됐다”고 밝혔다.

그는 “발전소, 가스 인수기지, 집단에너지시설(열 공급), 석유 비축 기지 등 주요 에너지시설에 대해 직장 폐쇄나 필수 인력들에 대한 자가 격리가 이뤄질 경우, 사회적 파장이 매우 크다”면서 “특히 원자력발전소는 24시간 안전유지 및 관리를 위한 인력이 상주해야 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19’ 대비 에너지시설에 대한 정부의 안전조치 대책이 별도로 발표돼야 한다”면서 “특히 원자력발전소는 필수 인력과 행정·지원 인력 간 접촉을 차단하고, 중앙제어실 근무자의 교대 근무 시 상호 접속을 최대한 차단해 필수 인력이 ‘코로나19’ 확진을 받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