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수시로 소통(疏通)하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주요 사안은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브리핑하겠습니다.”

2017년 5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를 통해 밝힌 말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의 서러운 눈물을 닦아드리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이 돼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군림하고 통치하는 대통령이 아니라 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라고 국민과 굳게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의 국민과 소통 부재로 권위주의가 만연하고 비선 실세들의 국정 개입 의혹 등으로 국민들로부터 심한 질타를 받는 모습을 직접 목도(目睹)하고 취임사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국민들과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4년 차인 2016년 1월까지 공개 기자회견 횟수가 5회에 불과해 역대 정부 이래 최하 수준이란 ‘소통 부재’ 기록을 남겼다.

심지어 최측근들의 ‘청와대 문고리’ 행태와 ‘세월호 참사’ 당시 국민과의 소통 부재로 비선 실세들의 국정개입과 국정 농단을 막지 못해 결국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첫 ‘탄핵 대통령’이란 오명을 안게 됐다.

이 같이 국정 최고의 책임자인 대통령과 국민간의 소통은 한 나라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지렛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국민과의 소통’을 정부 정책의 최우선으로 앞세우고 있는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이 과연 국민들과 소통되고 있는 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선거공약으로 ‘탈핵’을 공약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전문가와 단 한마디 상의없이 ‘고리 1호기 해체’에 한 발짝 더 나아가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월성 1호기’ 가동 중단 결정에 대해서 원자력계가 건의한 ‘탈 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과 원전 전문가들의 ‘상소(上疏)’에 귀를 닫고 있기 때문이다.

범 원자력계는 산·학·연을 중심으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3월 30일 기준으로 57만8525명이 서명했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대학교수와 에너지 전문가들 역시 해외에서 98%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 비취어 볼 때 원자력은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라고 끊임없이 청원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 정부와 청와대는 아예 등을 돌리고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지금도 정부는 탈 원전 정책으로 지역경제가 한 순간에 무너진 창원지역과 울진지역 기업인과 지역주민들의 비명과 절규를 외면하고 있다.

명예퇴직과 휴업으로 거리로 나 앉을 위기에 처해 자식들의 등록금과 생활비 걱정뿐인 두산중공업 노동자와 2차, 3차 협력사 직원들의 외침 역시 청와대 담벼락을 넘어서 메아리로 되돌아 와야 하지만 그 역시 감감 무소식이다.

과연 국민과 소통하는 진정한 대통령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국민과 소통하는 진정한 대통령은 자신의 편견과 오만을 내려놓고 듣기 싫은 남의 이야기도 다시 한번 귀 담아 듣는 대통령 모습을 국민들은 원하고 있다.

‘국민과의 소통(疏通) 대통령’을 자임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 10일 초심으로 돌아가 취임사를 다시 한번 살펴봤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