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연구용원자로 규제절차 개발·기술지원 기관 선정

사우디 NRRC 연구용원자로 규제기술지원기관 선정 통보문.
사우디 NRRC 연구용원자로 규제기술지원기관 선정 통보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석철, 이하 KINS)가 사우디 원자력 방사선 규제 정책 수립 기관인 사우디 원자력·방사선규제위원회(NRRC)의 30kW급 연구용원자로 규제절차 개발 및 기술지원 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우디가 지난해 8월 자국 NRRC가 공모하는 국제입찰에 참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올해 1월 사우디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적정 기관으로 선정했다고 KINS는 26일 밝혔다.

KINS는 앞으로 2년간 총사업비 약 230만불(약 28억원)을 받고, 사우디의 연구용원자로에 대한 안전규제절차를 개발하고 규제기술을 전수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 세부내용은 △ 연구로 인허가지침 마련 △ 시운전, 운영 및 핵연료 수출입?운반 등 세부단계별 규제절차 개발 △ 기술 지원 및 자문 제공 등이 포함돼 있다,
김석철 KINS 원장은 “이번 사업 선정은 KINS의 규제전문역량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KINS의 규제역량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KINS의 축적된 규제역량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사우디의 원자력안전규제 체계 구축에 기여해 한국의 연구용원자로 규제절차 개발·기술지원을 세계 각국에 적극 수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KINS는 2018~2019년도에도 사우디의 원자력안전규제역량 강화를 위해 NRRC 규제요원을 대상으로 규제역량구축프로그램을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