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윤리위원회, 청와대 전 정무수석 ‘취업 가능’ 결정
원자력계 “문재인 정부, 마지막까지 원전 대못 박나” 비판

사진 출처 = 김제남 전 정무수석 페이스 북.
사진 출처 = 김제남 전 정무수석 페이스 북.

국내 탈 원전 대표 인사로 분류되는 김제남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차기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6일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대통령 비서실  김제남 전 정무수석에 대해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취업 가능’ 결정을 내린 것으로 밝혀졌다.

원자력안전재단은 빠르면 내주 이사회를 개최해 김제남 전 정무수석을 차기 이사장으로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1963년 6월 생(生)인 김제남 전 정무수석은 은광여고, 덕성여대를 졸업한 후 국회의원을 거쳐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 문재인 정부에서 2020년 1월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2020년 1월~2020년 8월)과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2020년 8월~2021년 5월)을 역임한 전형적인 탈 원전 인사로 불리 우고 있다.

환경단체 녹색연합 사무처장 출신인 김제남 전 정무수석은 진보당 비례대표로 제19대 국회에 입성한 후 정의당 원내 수석 부대표를 지냈다.

특히 그는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와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폐쇄를 주장하는 등 ‘탈원전’ 운동에 앞장서왔다.

이에 대해 원자력국민연대 김병기 공동위원장은 “원자력안전재단은 독립적이고 투명한 운영으로 우리나라의 원자력안전정책 개발과 공정한 성능검증기관, 방사선 안전기반 강화와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기관”이라고 밝히고 “이러한 독립적인 기관에 탈원전 인사를 임명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주역인 김제남 전 정무수석이 원전의 안전성과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인사”라고 비판하고 “문재인 정부가 마지막까지 국내 원전 발전에 대못을 박고 있다”고 강력히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인사혁신처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달 27일 퇴직공직자가 취업심사를 요청한 96건에 대해 취업심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윤리위원회는 퇴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 업무와 취업 예정기관 간 밀접한 업무 관련성이 인정된 7건은 ‘취업제한’, 법령에서 정한 취업승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2건은 ‘취업 불승인’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