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부산 모 매체 실린 기사 내용 사실과 다르다 강력히 반박 
정부, 국민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 “후쿠시마산 수산물 국내수입 없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처리수로 양식하고 있는 어패류 양식장 현장.   사진 = 후쿠시마 이석우 기자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처리수로 양식하고 있는 어패류 양식장 현장. 사진 = 후쿠시마 이석우 기자

해양수산부는 지난 11일 부산지역 모 매체의 ‘오염수 방류 초읽기만으로도 수산업은 휘청’이란 기사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원양업계 배 일부 처분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12일 강력 반박했다.

부산 지역 모 매체는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생산 현장은 배를 팔고 직원을 줄이는 등 다가올 피해를 대비하는 모양새”라며 “특히, 어종별로 여러 배를 운영하는 원양업계는 배 일부를 처분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기사화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금년도 폐업 신청한 원양선사는 1개 업체이며, 해당 업체는 노후 선박(선령 50년) 1척을 폐선 조치하였으나, 대체 선박 확보 전까지 원양어업 허가를 2년간 유예받은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또 “이 외 2개 선사가 원양어업 폐업을 계획 중이며, 1척은 화재로 인한 폐선, 1척은 선박 노후로 폐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원양업계는 일본 등 주요 수입국의 소비침체, 고유가 지속 등으로 인한 생산비용 상승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속가능한 원양산업 유지와 활성화를 위해 신규 해외어장 개척, 원양어업 경영자금 지원 등을 지속 및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2013년 9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여 해당 지역 수산물의 수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은 없다”라고 덧붙였다.

해수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수산물 안전정보를 국민들께 제공하고, 국내 수산물 안전현장 설명회 개최, 국민신청게시판 활성화, 국민소통단 운영 등을 포함하여 전방위적으로 어민·소비자·시민단체 등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