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제 신임원장 “에너지 현안 연구에 역량 집중할 터”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6일 김현제 제14대 신임원장(앞줄 왼쪽부터 여섯번째) 취임식을 개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6일 김현제 제14대 신임원장(앞줄 왼쪽부터 여섯번째) 취임식을 개최했다.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이하 연구원) 제14대 원장이 취임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하 연구원)은 26일  울산 연구원 청사에서 김현제 제14대 신임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김현제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연구역량 강화를 통한 연구원 위상 제고 등의 연구원 운영 방향을 발표하고, 재임 중 ▲ 수요자 중심의 정책 연구 추진체계 구축 ▲ 연구재원의 확충 ▲ 직원 처우 개선 등의 경영 방침을 내걸었다.

특히, “에너지 믹스 재정립, 에너지 안보 강화, 경쟁적 에너지 시장 구조 확립, 에너지 신산업 창출, 에너지 복지 및 에너지정책의 수용성 제고 등 에너지 현안에 대한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에너지정책 수립 지원과 더불어 정책 평가 역량도 강화되도록 연구원의 역할과 기능을 전환하고, 에너지 분야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활용 방안 모색, 장기 전망 및 평가 모형의 고도화에도 힘을 기울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현제 원장은 “현재 연구원 대내외적인 환경이 여러모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서로 협력하며 지금의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이를 위하여 연구원 구성원과의 원활한 소통이 상시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 22일 이사회를 열고, 김현제 신임 원장을 선출했으며, 임기는 2026년 6월 21일까지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