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전략 기술  5개 분야 5년간 45조 지원 확대
1조원 첨단전략산업 펀드 조성 위해 1500억 출자도
첨단전기전자 부문 집중 지원 분야에 추가 설정운영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 확보와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강화를 위해 5개 분야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수은은 정부 산업정책을 적극 반영해 ‘첨단전략산업’으로 자체 선정한 반도체·배터리·바이오·미래모빌리티·첨단전기전자* 등 5개 분야에 대해 2027년까지 5년간 총 45조원의 정책금융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수은은 2021년 8월부터 반도체·배터리·바이오·미래차를 핵심전략사업으로 지정하고 연간 7조원 내외를 지원해온 바 있다.

여기에 더해 정부의 미래산업 육성 및 신(新)수출동력 확보정책을 뒷받침하고자 첨단전기전자 부문을 집중 지원분야에 추가하고, 중장기 지원규모를 설정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은은 반도체 등 첨단전략산업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초격차 전략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생산 인프라 구축, 글로벌시장 진출 등에 금융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수은은 자금공급 확대와 함께 금리와 대출한도에 대한 우대지원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첨단전략산업 부문에서 우리 기업의 금융부담을 낮추고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수은은 올해 총 1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 펀드’ 조성을 목표로 공모를 거쳐 4개 운용사 앞으로 총 1500억원을 출자한다. 

수은은 민간투자 유도를 위한 앵커 투자자로서 첨단전략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수은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무역장벽 심화로 글로벌 경쟁자들의 도전이 거세지만 우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대출, 보증, 투자 등 다양한 금융수단을 통해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용어해설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AI, 로봇 등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