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최고 등급 유자격공급자 등록 ‘Q-class’ 인증 '쾌거'
김영일 회장 “원전 수배전반 시장에 진일보된 제품 제공”

지투파워가 취득한 원자력 KEPIC 인증서
지투파워가 취득한 원자력 KEPIC 인증서

스마트그리드 전문기업 지투파워(회장 김영일)가 원자력 KEPIC 인증을 취득하고, 원자력 기자재 시장 진출에 도전장을 던졌다. 

지투파워는 7월 28일 전력산업기술기준에서 요구되는 원자력 품질 보증, 즉 원자력 전기부문(KEPIC-EN) 인증서인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원자력 품질보증인증서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회사가 받은 원자력 KEPIC 인증 범위는 원자력 발전설비에 대한 ‘전기 1급 고압·저압 스위치기어 및 전동기제어반의 제작’이다.

KEPIC 인증이란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전력설비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품질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인증서는 원자력 발전, 설계, 제작 및 시공에 대한 품질 보증 자격인증으로서 대한전기협회가 제정한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을 충족해야 취득할 수 있다.

지투파워는 KEPIC 인증서 취득을 통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압·저압 스위치기어와 모터제어반을 설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Q-class’를 요구하는 원자력 전기설비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Q-class’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수여하는 것으로 원자력 품질 보증 요건에 적합한 발전용 원자로 건설 및 안전에 관련된 품목에 대한 최고의 품질 등급 인증을 의미한다.

김영일 지투파워 회장은 “이번 KEPIC 인증 획득을 계기로 지투파워는 원전분야 수배전반 시장에서 국내외 고객에게 더 안전하고 진일보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인증 획득 소감을 밝혔다.

한편 스마트그리드 전문기업 지투파워는 2010년 12월 17일에 설립돼 CMD(상태감시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배전반, 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의 제조 및 설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 회사의 CMD 기술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ICT(정보통신)가 적용된 EMS의 일종으로 정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받았으며 공공기관에 대한 공급이 매출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친환경 전력기기, VPP, 수소 연료전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