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케이블 생산법인 공동투자...'메가프로젝트 투자 컨소시엄 구성' 등

호반그룹, 알-오자이미 그룹과 MOU 체결 기념 사진 (사진 왼쪽부터 살렘 모하메드 알 오자이미 알-오자이미 그룹 대표,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 사진=호반건설 제공
호반그룹, 알-오자이미 그룹과 MOU 체결 기념 사진 (사진 왼쪽부터 살렘 모하메드 알 오자이미 알-오자이미 그룹 대표,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 사진=호반건설 제공

윤석열 대통령 사우디아라비아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참가하고 있는 호반건설이 낭보를 알려왔다.

호반건설은 '현지에서 지난 22일(현지시각)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Mohammed Al-Ojaimi Group)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우디 리야드 페어몬트 호텔에서 당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호반그룹 김선규 회장과 알-오자이미 그룹 살렘 모하메드 알 오자이미 대표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 협약식을 가졌다.

알-오자이미 그룹은 사우디 굴지 기업으로 경쟁력 있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사로 알려졌다.

이후 양사는 호반그룹의 건설,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우디 내 사업을 위해 상호 협력하며 지원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사우디 내 초고압/고압/중저압 케이블 생산법인에 공동투자 ▲초고압 케이블 공장의 생산과 운영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지원 ▲사우디 메가 프로젝트 공동 투자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 ▲호반건설과 알-오자이미 그룹 사우디 주택건설 협력 등이다.

또한 호반그룹은 알-오자이미 그룹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우디 메가 프로젝트에 공동 투자하고, 호반그룹의 건설계열은 주택 건설에 협력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해졌다.

호반그룹 김선규 회장은 “호반그룹은 대한전선을 통해 사우디에서 초고압 케이블 생산 기지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메가 프로젝트 등 건설 분야의 확대도 예상 된다”며 “이번 순방을 통해 호반그룹이 두 번째 중동 붐을 이끌어 내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 회장은 이날 오후 ‘한-사우디 투자포럼’에도 참석해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확장했다. 또한 호반그룹은 올해 초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와 사우디 내 인프라 및 지하 유틸리티 분야의 사업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