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계기 고위급 대화체 신설
 韓-원전건설·기자제 제작 강점, 英-해체·핵연료 장점
22일 ‘한영 원전협력 양해각서’ 체결 협력 관계 구축

윤석열 대통령과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런던 버킹엄궁에서 열린 국빈만찬장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출처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런던 버킹엄궁에서 열린 국빈만찬장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출처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 계기 한-영 양국 정부와 민간은 22일, 영국 런던에서 총 9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영국 신규원전 건설 참여방안 관련 협의 추진과 원전 전(全)주기에 걸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1956년 세계 최초의 상용원전(Calder Hall)을 건설한 원전 종주국인 영국은 총발전량 중 원전비중(‘20년 15%)을 2050년 25%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원자력청(Great British Nuclear)을 신설(`23.7월)하고 신규원전 건설 준비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은 원전건설, 기자재 제작 등에 강점이 있고, 영국은 원전 해체, 핵연료 분야에 경쟁력이 있어 양국은 상호보완적 협력 조건이 충분하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클레어 쿠티노(Claire Coutinho) 영국 에너지안보탄소중립부 장관은 22일 한영 비즈니스 포럼을 계기로 ‘한영 원전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양국은 신규 원전건설(Nuclear New Build)을 핵심협력 분야로 지정하고, 한전과 영국 원자력청 간 상호협력 증진을 지원하는 한편, 한영 원전산업대화체(국장급)를 활용해 신규원전 건설방안 세부협의(technical meetings)를 추진하기로 합의한다.

금번 합의는 2019년 한전의 영국 신규원전 사업(무어사이드) 인수 불발 이후 4년여 만에 신규원전 관련 협의재개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양국은 원전산업대화체(`23.3월, 3년 만에 재개), 에너지 장관회담(‘23.4월) 등을 통해 협력방안을 타진해왔으며, 금번 국빈방문을 모멘텀으로 향후 신규원전 건설관련 협의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민간차원에서는 양국 기업·기관 간 총 8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를 통해 양국은 신규원전 건설뿐만 아니라, 설계, 핵연료, 운영·정비, 방폐물․해체, 산업․학술교류 등 전주기․전분야에 걸친 포괄적 협력관계(the broadest possible relationship)를 구축한다.

특히, 한전, 한전기술, 한전연료, 한전KPS 등 팀 코리아는 영국원전 건설·운영 경험이 있는 Wales Nuclear Forum(건설), Mactech Energy Group(건설), Mott MacDonald(설계), AB5 Consulting(핵연료), Hayward Tyler(운영·정비)와 각각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를 통해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아, 향후 영국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노형인증 취득기간 단축(5년→4년) 및 비용절감(10% 이상)이 기대된다.

정부는 “영측과 협의해 제6차 원전산업대화체를 조속히 개최하고, 양국 기업·기관 간 신규원전 협의 추진을 지원하는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