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과학기술 대표의원으로 국회 의정 입법 활동 ‘앞장’
“SMR·고준위폐기물 등 원자력산업 정상화 위해 더욱 매진”
"문재인 정부 당시 탈원전 위법성 알리는데 주도적 역할해"

국민의 힘 김영식 의원(사진 오른쪽)이 정범진 한국원자력학회 회장으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신문
국민의 힘 김영식 의원(사진 오른쪽)이 정범진 한국원자력학회 회장으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신문

김영식 의원(국민의힘, 경북 구미을)이 한국원자력학회로부터 ‘2023년 한국원자력학회 공로상’을 수상했다.

김영식 의원실은 김영식 의원이 국내 원자력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인 사단법인 한국원자력학회로부터 ‘2023년 한국원자력학회 공로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원자력학회가 주관하는 ‘공로상’은 원자력에 관한 학술발전 및 기술향상에 현저하게 공헌한 회원에게 수여한다.   

김 의원은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원자력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률 입안과 연구로 원자력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특히 김 의원은 국회에서 유일하게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몸담았었던 공학자로서, 문재인 정부 당시 탈원전 절차적 위법성,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고, 신한울 3,4호기 재개에 앞장섰으며, 신한울 1,2호기의 조속한 운영 허가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상임자문위원으로 윤석열정부 원자력(SMR, 고준위폐기물, 원자력산업분야) 진흥정책 수립에 기여하였고, 2021년부터 혁신형 SMR 국회 포럼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주요 입법활동으로는 ▲차세대 원자력, 반도체, 이차전지 등 국가전략기술의 육성계획을 담은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23.2.27. 통과, 시행중)’ ▲고준위폐기물 관리 로드맵을 골자로 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등에 관한 특별법안(‘22.8.30.)’ ▲한국형 선진소형원자로 전주기 발전계획을 마련하는 ‘선진소형원자로 경쟁력 강화 및 상용화 촉진에 관한 법률안(‘22.11.18.)’등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실행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김영식 의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선임연구원 출신이자 과학기술계 대표의원으로서 탈원전 폐기는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었고, 저뿐만 아니라 원자력 생태계 복원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을 대표해서 받은 상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대한민국 원자력산업이 다시 한번 세계 1위를 탈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