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합격자 20명 중 7명이 협회 교육 수강생 합격

한국방사선진흥협회 로고
한국방사선진흥협회 로고

한국방사선진흥협회(회장 정경일, 이하 협회)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관으로 시행된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시험(이하 SRI면허시험)’의 등용문으로 떠오르고 있어 커다란 화제를 받고 있다.

한국방사선진흥협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관으로 시행된 ‘2023년도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시험(이하 SRI면허시험)’에서 7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고 8일 밝혔다.

협회는 출제경향 파악, 지속적인 품질개선 등의 교육품질 고도화 작업과 교육생 학습 동기부여 지원 등을 통해 매년 SRI면허시험 대비 온라인강좌 및 혼합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3년도 SRI면허시험대비 강좌 수강생 중 7명(합격률 35%)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2023년도 SRI면허시험에 약 530여 명이 응시한 가운데 총 20명 만이 합격할 만큼(합격률 3.8%) 난이도가 높았던 상황을 감안하면 괄목할만한 성과이다. 

SRI면허시험 합격자들의 합격 수기를 취합한 결과한 결과, 합격자들이 꼽은 SRI면허시험 합격 ‘꾸준함’과 ‘마인드 컨트롤’이라고 비결을 귀뜸했다. 

특히 육아, 생업 등 각자의 상황에서 합격을 목표로 공부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자신은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그리고 SRI면허 합격자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성공요인은 ‘반복학습’이였다. ‘아는 내용을 지나치지 않고 다른 문제로의 변환까지 생각하는 등 스스로를 한번 더 점검하였다’고 한다.

협회가 SRI면허시험 대비 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SRI면허시험과 강의 연관성’ 문항에서 긍정이 84.6%로 나타났고, ‘강의에 대한 종합만족도’ 문항에서 긍정이 89.1%로 나타났다.

이는 협회가 운영중인 SRI면허시험 대비 강좌 및 지원책이 교육수강생들의 면허취득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협회는 “매년 SRI면허시험에 대한 출제경향과 수강생 입장에서 다각도로 문제를 분석하고 교육생이 답을 찾아갈 수 있게끔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등 꾸준히 교육품질 고도화 및 수강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단순 면허시험 합격을 목표로 학습하기 보다는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전문인재 육성을 목표로 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