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이사장 오일환)은 2008년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 조망한 ‘2008년 전력시장분석보고서 (Market Trends & Analysis)’를 발간하고 최근 전자게시 및 뉴스레터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 전력시장의 구조 및 전력거래 체계를 개관하고 2008년 전력시장에서 발생한 주요 이슈,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 및 전력시장감시 활동을 정리했다. 또한, 전력거래소의 전력시장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전력시장 현황, 전력계통 현황, 전력시장 구조, 전력시장 성과, 발전사업자 행동 부문의 총 19개 지표를 분석함과 동시에 전력시장 개설이후 8년간의 추세분석을 통해 전력시장의 현주소를 객관적으로 파악해 일반인도 알기쉽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한편, 해외 전력거래소 및 규제기관의 경우 전력시장분석보고서를 전력시장을 대표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제공 및 공개하고 있다. 따라서,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 전력산업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전력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력거래소는 향후 본 보고서를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이해하는 대표보고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외 선진 전력시장 보고서의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분석기법의 연구개발을 통해 전력시장 분석지표를 계속 보완, 확대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영문 전력시장 분석정보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보고서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2008년 영문 전력시장분석보고서를 다음 달 발간할 예정이며, 발간된 책자의 전문 파일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www.kpx.or.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