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윤창기 한수원노조 위원장 직무대행

지난달 13일 김선재 한수원 노동조합 중앙위원장이 직원 강제이동 발령을 막지 못한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가운데, 중앙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윤창기 한수원 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어려운 인터뷰에 응해 주었다. 윤 대행은 지금 한수원 노동조합의 오늘을 대변하듯, 인터뷰 내내 굳은 표정으로 직무대행을 맡은 각오와 앞으로 계획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윤창기 한수원 노동조합 중앙위원장 직무 대행은 지난달 19일 오후 '공세적 대응으로 진군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담화문을 이메일을 통해 전 직원에 보내고 “수력원자력 산업의 공공성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공세적 전략을 세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행은 담화문에서 "오늘의 사태를 교훈삼아 강제인사이동의 상처를 조기에 극복하고 현장 조직력을 회복하며 조합원의 눈으로 새로운 투쟁 전선을 구축하는데 전력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행은 담화문에서 앞으로 "노동조합 위상을 회복하고 원칙적 노사관계를 수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사측 경영진은 정부 대변인에 불과하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더 이상 그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겠"다며 "조합원 권익을 유일한 목표로 삼아 노사 모든 회의체는 사장과 직접 회의를 진행하고 즉각 노사협의회와 안전성향상위원회 개최를 요구하며 현안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0일 뉴클리안과 만나 직무 대행을 맡게 된 소감을 밝힌 윤 대행은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노사관계를 원칙적으로 정립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윤 대행은 “그간 노동조합은 회사측에 많은 것을 이해해 왔지만, 결국 회사는 조합을 인정하거나 조합원의 아픔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다”며 “이런 부분들에 대해 저와 조합 집행부는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노사 관계를 원칙적으로 정립해 나갈 계획이고 실추된 노동조합의 위상도 강화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원 강제이동 발령을 막지 못한데 책임을 지고 김선재 위원장이 사퇴를 했다. 앞으로 각오는.
직원강제 이동 발령은 물론 정부의 지시에서 비롯됐다. 회사도 한수원의 분위기를 쇄신하는 차원에서, 비리를 근절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발전소 안전을 담당해야 할 유경험자를 전력예비율 확보가 시급한 지금 이 시기에, 해야 했는가 묻고 싶다.

그동안 노조는 충분한 노사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 와중에 노사가 신의, 성실 원칙에 의해서 신임 사장이 온 후 노사협의를 하고 인사발령을 내기로 했는데, 회사가 이를 어겼다. 파견자를 포함해 485명에 대해 지난달 11일 발령이 났다. 그럼으로 인해 위원장이 사퇴를 했다.

이익 분쟁이 아닌 권리분쟁이라는 회사의 입장에 따라 단체행동도 할 수 없는 어려운 국면이었다. 회사가 인사발령을 내려 사실상 이번 투쟁은 실패를 했고, 위원장이 결연하게 사퇴를 결심했다.

한수원은 분사이후에 노사가 합리적인, 상생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물론 회사가 어려운 입장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작금의 문제는 정부의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인해서 마치 오래 근무하면 그것이 비리로 연결된다는 정부가 회사를 사주했고, 그것에 따라 아무런 대응 없이 (회사가)무뇌아처럼 움직인 것에 대해서 노동조합으로서는 분개를 금할 수 없다.

위원장이 사퇴를 하고 제가 직무대행을 맡게 됐지만, 지금의 이 상황은 앞으로 노사 관계를 다시 한 번 정립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간 노동조합은 사측에 많은 것을 이해해 왔지만, 결국 회사는 조합을 인정하거나 조합원의 아픔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 저와 조합 집행부는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노사 관계를 원칙적으로 정립해 나갈 계획이고 실추된 노동조합의 위상도 강화를 해 나갈 계획이다.

-강제이동발령이 발전소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고 지적해 왔다. 하지만, 결국 인사발령이 났다. 발전소 안전에 어떤 문제들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나.
회사에서 처음 800여명의 인력이동을 거론했다. 발전처에서도 원자력발전소 안전과 관련해 많은 것을 이야기 했고, 노동조합도 수차례 강조해 왔다. 노동조합이 지경부에 들어가 ‘원산 과장’을 면담하면서 이런 인사이동이 안전운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니 충분히 재고를 해달라고 요청을 하기도 했다. 당초 예상보다 이번에 많은 인원이 이동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문제는 이 인사이동이 또 내년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는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가장 문제가 된 교대근무자는 이번에 제외가 됐다. 발전소 운영과 관련해 직접적인 영향은 없겠지만, 이번에 움직인 사람들의 대부분이 정비부서와 관련된 부분이라면, 반드시 근시일내에 그런 공백이 발생할 것이다.

원자력발전소는 자동차 정비와 같은 개념이다. 사람의 손으로 섬세하게, 적기에 교체되어야 할 부품과 점검해야 될 기기들을 봐 줘야지만 문제가 없이 잘 주행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기의 이력, 기기의 특성들을 꼼꼼하게 알고 있는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이번 인사이동으로 당장 문제가 발생되지 않겠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해당 설비에 대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다른 곳으로 이동함에 따른 ‘불안함’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노사관계를 원칙적으로 정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수원 노동조합을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이끌 계획인가.
노사 관계는 상생의 관계로 조직 자체가 인정이 되어야 한다. 회사든 노동조합이든 그 조직이 서로 존재의 이유를 노사 양측이 인정하지 않으면, 신의와 성실 원칙이 무너져 버릴 수밖에 없다. 기본적으로 노동조합의 존재 이유는, 우리가 처음 입사할 때 취업 규칙이든, 사규이든 불평등의 계약을 맺고 입사하게 된다. 시장형 공기업으로 되면서 우리에게 공무원이라는 신분의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이 또한 조합원의 권익에 심각한 위해를 가하고 있는 사항이기도 하다.

노동조합법 등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져 있다. 이법의 테두리안에서 노동자들이 보호를 받는 것이다. 그래서 노동3권도 보장을 받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노동3권의 부분이 노조와 회사와의 전면적 배치기 일어날 때, 가능하면 회사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분위기였다면 앞으로는 그런 부분에 있어 원칙적으로, 한수원 노동조합원들을 위해서 3권의 행사를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강조하고 싶은 말은.
1978년 고리원자력발전소 이래 34년을 원자력발전소를 묵묵히 중책을 맡아 해 오고 있다. 대한민국은 자원빈국이고, 가장 청정이면서 집약적인 원자력발전소가 유류, 석탄을 대체하는 경제적인 원료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럼에도 언론 등에서 원자력을 바라보는 관점이 너무 혹독함을 느끼는 것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저 또한 울진원자력발전소에서 12년간을 교대근무를 했고, 약 7~8년간을 기계부에 있으면서 원자력운전, 정비에 관한한 굉장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지금 우리 5,700여 조합원들은 그러한 자부심에서 힘든 일을 묵묵히 버텨오고 있다. 하지만, 전말과 실상을 왜곡한 상태에서 호도하는 언론과 관련해 사실에 입각해 ‘팩트’를 정확하게 다루어 주길 부탁드린다. 우리 원전노동자도 대한민국의 발전과 전기의 공공성이라는 원칙으로 정말 힘겹게 싸우고 있다. 원자력이라는 특수성, 방사선이라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일하고 있는 우리 5,700여 조합원들을 생각해 달라. 지금도 누가 뭐래도 당당하게 산업역군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다만,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비리 등은 발본색원해서, 소수의 문제를 전체의 문제로 정리가 되는 논란은 가능한 빨리 정리됐으면 한다. 노동조합도 그런 비리들은 다시 재발 되서는 안된다고 본다. 내부적으로 많은 계도 활동을 해 나가겠다. 회사 경영진도 전방위로 원전 노동자에 대한 사기진작 등을 위한 여러 방책들을 강구하고 내 놓아야 할 것이다. 우리 원전 노동자들은 작금의 상황이 어렵다 할지라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당당하게 나아갈 것이라고 믿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