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표창 - 성신전기공업 이기현 사장

성신전기공업 이기현 사장은 국내 최초로 DOUBLE CONVERSION 3레그 방식으로 고효율, 고역률화를 실현한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제품을 상품화에 성공한 인물이다.
 이 사장은 지난 2003년 9월 KT 인증 획득 및 2004년 5월 NT 인증 획득해 그동안 국내 공공 및 산업현장에 약 600대(약40억원) 가량의 국산 무정전전원공급장치를 공급해  그동안 외산에 의존해 오던 제품을 국산화로 약 1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뒀다.
특히 UPS 부품의 간소화 및 회로의 단순화로 생산성을 약 200% 이상 향상시켰으며 제품의 하자, 고장률을 대폭 낮추고 전력 사용량 절감으로 업무효율 향상과 비용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무정전전원공급장치의 독창적인 국산기술을 바탕으로 외국 제품과의 품질경쟁 및 저가 공세의 중국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로 수입대체 효과 및 해외수출의 전기를 마련하는데 공이 컸다. 이 사장은 무엇보다도 세계 최초로 ‘공통직류 중심 제어의 무정전전원장치 기술’ 개발과 NON TRANS형 ALL IGBT방식의 1상-1상 ‘공통직류 중심 제어의 무정전전원장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상용화함으로써 전력사정이 불안한 개도국 및 중국 시장을 주도하는 등 해외수출 증대에 크게 이바지 함은 물론 이들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 회사는 ‘순시전력 추종방식의 전류제한 기술’의 무정전전원장치 적용으로 세계시장 선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력 소요장비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할 수 있는 ‘순시전력 추종방식의 전류제한 기술’을 무정전전원장치에 적용, 실용화함으로 국내 전력전자 기술의 향상 및 해외 제품기술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등 국내 전력기자재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IGBT 고장전류 차단기능 시뮬레이션 기법’개발로 고장 사전 검증 기술 확보 ‘IGBT 고장전류 차단기능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해 상용화 제품에 접목함으로써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고장을 사전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로 시험검사 과정이 단축돼 생산성 증대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향후 그린 에너지 관련 기술 선도 대체에너지(태양력, 풍력, 연료전지 등)산업에 필요한 인버터와 무정전전원장치를 합성한 BI-MODAL을 추진하는 등 대체에너지 산업의 발전과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