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안전을 달성하기 위한 디테일한 절차는 결국 강화된 안전기준과 최신기술 기준을 어떻게 적용하고 또 어떻게 이행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안전해석계가 앞으로 풀어야 할 당면한 과제이다.”

성게용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은 지난 22일 ‘2017 원자력안전해석 심포지엄’ 환영사를 통해 “새정부는 국민안전 국정철학에 기반해 탈(脫)원전 정책과 가동원전에 대한 안전기준 강화와 최신 기술기준 적용을 밝혔지만 사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을 기술적으로 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성 원장은 “안심이란 단어에는 기술적인 배경 외에 정서적인 측면이 분명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앞으로 규제기관으로써 KINS가 집중해야 업무에 대해 언급했다.

먼저 KINS 규제지침을 체계와 내용면에 있어 완결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성 원장은 “안전해석 분야와 관련해 사건 시나리오에서부터 방사선원항 정의 그리고 소외방출에 의한 주민 피폭선량 평가까지 적용되는 모든 기술기준에 대하여 체계를 재정립하고, 규제지침을 지금까지의 지식과 경험을 총동원해서 재정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성 원장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만을 검증해서 안전하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국민이 요구하는 부분까지 검증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구축은 물론 디시전 메이킹(Decision Making, 먼저 스스로 진지하게 생각하는 습관) 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집약된 플랫폼이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2019년 6월 전 원전에 대한 사고관리계획서와 PSA 제출에 따라 KINS는 심사지침서를 충실히 개발해 향후 사고관리계획서에 대한 심사에 대비하여야 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사고관리계획서에는 중대사고 안전성 강화를 위해 그 동안 수행해 왔던 후쿠시마 사고 후속조치, 스트레트테스트를 포함해 종합적인 중대사고 대처능력을 평가한 결과와 안전목표가 어떻게 충족되는지 사업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서가 될 것이다.

특히 성 원장은 “동일 부지 내 다수기 리스크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도 기술이 충분치 않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면서 “국내의 높은 원전 밀도를 고려한다면 다수기 리스크 평가방법론 개발을 서둘러서 이 분야에서 국제사회를 선도함과 동시에 다수기 안전성에 대한 규제의 원칙을 정하고 그 안전척도를 수립하는 것 또한 당면한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