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택수의원.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이택수의원.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이택수 도의원(국민의힘, 고양8)이 지난 11일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 모니터링 및 발전방안 연구’ 착수보고회에 참석했다.

도의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보고회는 도 기후환경에너지국과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개최했다.

이 도의원은 “경기도가 그동안 시행해왔던 에너지 자립마을 사업과 올해 새로 시행된 에너지 기회소득마을 사업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며 “기회소득마을에는 더 많은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 지역을 보다 확대하고 저소득층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회소득 대상지역 확대 ▲현행 20%인 자부담율 인상 ▲에너지 취약지역에 저소득층 포함 등을 제안했다.

경기도가 올해 처음으로 ▲안성 ▲이천 ▲포천 ▲파주 등 5개소를 선정 시행중인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은 농촌지역 등 에너지 이용 취약지역 마을 공용 태양광발전소 설치비 80%를 지방정부가 지원해주는 공모사업이다.

마을 햇빛발전소를 설치하면 주민들은 발전소로부터 발생되는 전기 판매로 수익이 창출되어 20여년간 가구당 매월 약 14만~32만원 상당의 ‘햇빛 기회소득’을 받게 된다.

정부는 올해 해당 사업을 위해 경기도 10억원, 시·군 16억66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공모선정시 설비 단가의 80%(도비 30%, 시·군비 50%)는 지방정부가, 20%는 민간신청자가 자부담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회소득마을 조성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약 600만원의 설비단가 가운데 가구당 약 120만원 정도 부담하고 8개월만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로또 사업’이라는 비판이 따르고 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이 의원은 “기회소득마을 조성사업을 위한 올해 예산규모가 내년 2차사업에도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해당 사업이 ‘로또’라는 인식을 벗고 보다 많은 지역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현행 20%인 자부담율을 30% 이상으로 높이고 현행 30%인 경기도 부담률을 50%로 올려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는 이 의원 외에 ▲경기연구원 고재경 박사 ▲기후에너지정책연구소 이정필 소장 ▲에너지 전환포럼 임재민 사무처장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오산수나 사무처장 등 자문위원과 도 기후환경에너지국과 경기환경에너지 진흥원 담당 실무자 분들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