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와 ‘2023년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 체결
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ESG 교육·진단·현장실사 등 지원

HD현대중공업 CI.
HD현대중공업 CI.

HD현대중공업이 동반성장위원회는 21일 ‘2023년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조선업계 ESG경영 확산을 위해 힘을 합쳐 나선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시행되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은 1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고 동반위의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협력사의 맞춤형 ESG 지표를 선정한 후, ESG 교육·진단·현장실사(컨설팅)·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ESG경영 실천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컨설팅 후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협력사에는 동반위 명의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가 발급되며, 확인서를 보유한 협력사는 △금리우대(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수출지원 서비스(KOTRA), △환경·에너지 기술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조선업계 최초로 동반위의 협력사 ESG 지원 사업에 참여했으며, 올해 4월에는 동반위와 함께 30개 ESG 우수 협력사를 선정했다. 또 지난달에는 IBK기업은행과 ‘협력사 ESG 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업계 전반으로 ESG경영을 확산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사업을 통해 여러 조선업 중소기업들이 ESG경영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동반위와 협력해 조선업계 전반에 ESG경영 기조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